2023. 4. 24. 08:55ㆍJavaScript
Promise 객체
비동기 처리를 조금 더 편하게 처리 할 수 있는 ES6에서 도입된 기능이다.
Promise 는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처리에 사용되는 객체이다.
Promise 가 필요한 이유?
주로 서버에서 받아온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요청한 데이터를 다 받아오기도 전에 화면에 출력하려면 에러가 발생하거나 빈 화면을 출력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Promise 이다.
이전에는 비동기 처리를 하기 위해 콜백함수로 처리를 해야했다.
하지만 콜백함수로 처리하게되는 코드가 많으면 콜백지옥이 발생하게 된다.
콜백 지옥이란 콜백함수안의 또 콜백함수 그리고 또 콜백함수 이렇게 계속 파고 드는 것을 말한다.
콜백 지옥(콜백헬) 은 가독성을 나쁘게 하며 실수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콜백지옥의 간단한 예시 코드이다.
step1(function (value1) {
step2(function (value2) {
step3(function (value3) {
step4(function (value4) {
step5(function (value5) {
step6(function (value6) {
// Do something with value6
});
});
});
});
});
});
사실 Promise를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async 와 await 이 나왔지만
먼저 Promise를 이해하고 넘어가겠다.
Promise 활용
Promise 객체의 생성 방법
const myPromise = new Promise((resolve,reject) ={
if(3===3){
resolve("성공!")
} else {
reject("실패")
}
})
Promise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Promise 객체를 생성한다.
Promise는 두가지의 파라미터를 전달 받는다.
resolve와 reject를 받는다.
두개의 파라미터를 이해하려면 비동기 작업이 가질수 있는 3가지의 상태를 이해 하여야 한다.
pending : 대기상태 (이행하지도, 거부하지도 않은 초기상태)
fulfilled : 이행상태 (연산이 성공적으로 수행 됨)
rejected : 실패상태(연산이 실패 함)
이 세가지는 비동기작업에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3가지의 상태이다.
그렇다면 resolve와 reject는 무엇일까?
pending에서 fulfilled로 넘어가면 그 결과는 성공이다.
이러한 과정을 resolve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pending 에서 rejected로 넘어가면 당연히 결과는 실패이다.
그래서 reject 라고 부른다.
이러한 개념을 잘 이해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니 공부가 조금은 수월했다,
아래의 코드는 숫자값을 받아 숫자이면 양수와 음수를 구분해주는 간단한 Promise 예제이다.
function myP(num) {
// 1. 함수를 하나 선언한다
// 2. 함수안에서 excutor 라는 함수를 선언하고
// excutor 함수는 resolve와 reject를 매개변수로 넘겨받는다.
const excutor = (resolve, reject) => {
// 3. setTimeOut 비동기 함수를 호출하고 2초 뒤에 실행되도록 한다.
setTimeout(() => {
// 4. setTimeOut 함수 안에서 myP에서 넘겨받는 num 매개변수의
// 타입을 비교하는 조건문을 만든다.
if (typeof num === "number") {
// 5. 연산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resolve함수를 실행한다.
resolve(num >= 0 ? "양수" : "음수");
} else {
// 6. 연산이 실패로 돌아가면 reject 함수를 실행한다.
reject("숫자형 타입이 아닙니다.");
}
}, 2000);
};
const asyncTest = new Promise(excutor);
// 7. asyncTest 라는 변수에 Promise객체를 담고 Promise객체는 excutor를 참조한다.
return asyncTest;
// 8. asyncTest를 return 하며 nyP 함수의 값은 asyncTest를 가지고있다.
}
const result = myP(20);
// 9. result라는 변수에 myP함수를 담고 myP함수가 가지고있는 매개변수 num에 20을 전달한다
// 넘겨준 20은 숫자형타입이고 -1보다 큰 양수이기 때문에 "양수를 출력한다"
// 10. result를 then과 catch로 실행한다.
// 이행 : then()
// 거부 : catch()
result
.then((res) => {
console.log(res);
})
.catch((err) => {
console.log(err);
})
.finally(() => {
console.log("연산 끝");
});
// ** finally는 이행을 하거나 실패를 해도 무조건 실행을 한다.
주석이 많아져서 코드가 복잡해 보이지만 주석을 다 지우면 어떻게 돌아가는지 감이 잡힌다.
여기서 나한테는 아주 익숙한 메서드들이 등장해서 이해하기가 너무 편했다.
then 과 catch와 finally인데
then 은 작업이 성공적으로 마쳤을때 실행 할 코드를 작성하는 공간이고
catch 는 작업이 실패했을 때 실행 할 코드를 작성하는 공간이다.
error 를 확인하는 용도로 catch 메서드를 사용하며 콜백지옥의 단점인 error 처리를 완벽하게 보완해준다.
finally는 성공적으로 마치던 실패로 마치던 무조건 실행 된다.
나는 finally가 굳이 필요 할 까? 라고 생각을 했었다.
근데 필요가 없으면 존재하지 않아야 하는게 아닌가? 라고 의문심을 가지고 문서를 뒤지기 시작했다
모질라에서는 이렇게 나와있다.
Promise.prototype.finally() - JavaScript | MDN
finally 메서드
---------------------------------------------------------------------
finally 메서드는 결과에 관계없이 promise가 처리되면 무언가를 프로세싱 또는 정리를
수행하려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느낀 점
- async 와 await을 배우기 전 무조건 거쳐야 할 단계이고 Promise 는 왜 존재하는지 부터 이해하자.
- 공식문서를 자꾸 들여다보며 공부하자.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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